1억 달러는 원화로 얼마? 환율에 대한 기본적 이해

Posted

출처 http://kunae.net/182

1억 달러는 우리 원화로 얼마일까요?
현재 2015년 6/17일 오전 9시 50분 기준환율인 1,118원 기준으로 1,118억원 정도 됩니다. ^^

환율을 계산할 때에는 “산출할 금액(달러화) x 환율” 이렇게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

주변을 보면, 이러한 환율 계산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제법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워낙~ 인터넷이 잘 되어 있어서 몇번의 조회 만으로도 쉽게 원화가치를 산출할 수 있기는 합니다. 다만, 환율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있으면, 경제가 돌아가는 부분이나, 기타 생활에 도움이 되죠..

따라서, 환율의 개념과 작동 방식.. 그리고 조금 더 나아가, 환율의 등락에 따른 기본적인 영향 등에 대해서는 개념을 잡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뭐.. 환율 계산은 계산기로 하시되, 개념은 알고 가자는 것이죠.. +_+

환율의 개념과 통화의 종류

환율_통화단위

환율은, 국가간 화폐교환 비율을 의미하죠..
세계의 모든 나라가 화폐를 발행하지만..(물론, 짐바브웨처럼 화폐발행을 포기한 나라도 몇 있고, 북한처럼 공식화폐를 발행하되 실질적인 사용은 위안화 또는 달러화를 사용하는 국가도 있습니다.) 그 화폐의 상대적 위상은 다 다릅니다.

화폐는 크게 기축통화, 결제통화, 국가통화로 나눌 수 있죠..

기축통화는..

모든 거래에 기준이 되는 통화로 미국의 달러화가 유일합니다. 미 달러화가 기축통화가 된 이유에 대해서는.. 내용이 길어지니 만큼, 나중을 기약하고..

아무튼, 기축통화는 미 달러화, 결제통화는 엔화(일본), 파운드화(영국), 유로화(유로존), (과거의) 마르크화 정도가 됩니다. 중국의 위안화의 경우에는 결제통화에 준하는 수준입니다. 나머지는 거의 해당 국가에서만 통용되는 국가통화죠..

모든 환율은 달러화 또는 결제통화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태국에 놀러 갈때 바트화로 바로 바꿔주던데?” 라고 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바트화로 바꿀 때에도, 은행 내부적으로는 우리의 원화를 받아 달러로 환산한 다음 이를 다시 태국 바트화로 바꿔주는 과정을 거치는 것입니다.

작년인가요? 제작년 인가요?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하면서 위안화 결제가 가능하게 협정을 맺었죠.. 이는, 달러화로 교체하는 과정 없이 바로 위안화로 바꾸어 주겠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수수료 절감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만의 이득도 중국만의 이득도 아닙니다. 결국, 두 나라 모두의 윈-윈 사례가 되는 것이죠..(하지만, 미국은 뒤에서 썩소를 날리고 있을지 모릅니다.ㅡ,ㅡ)

환율이 오르면? 원화가치 하락, 환율이 떨어지면? 원화가치 상승

상승_신문

통화의 종류와 미 달러화의 위상에 대해 충분히 감이 오죠? ^^

아무튼, 환율은 미 달러화 대비 원화표시로 나타냅니다. 즉, 환율이 1,000원 이라는 것은 1달러 대비 1,000원 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엔화는 100엔 대비 원화의 가치를 표시합니다.) 환율이 1,000원 이라는 의미는 결국, 1달러와 1,000원의 가치는 같다.. 이런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환율은 화폐간 교환비율을 의미하는 것이니까요..

안녕하세요. 당신의 소중한 한마디를 남겨주세요!